모바일 분석 데이팅 앱의 과도한 정보 수집 주의

모바일 분석 데이팅 앱의 과도한 정보 수집 주의

모바일 분석 데이팅 앱의 과도한 정보 수집 주의

Blog Article


선택 과정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지 않으면 엉뚱한 사람과 데이트하게 될 수도 있다. “고스팅”이라는 용어는 여러 번의 데이트 이후 갑자기 상대방이 사라지는 상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그 사람은 메시지에 대답하지 않고, 심지어 소셜네트워크에서 상대방을 차단해 그 사람이 연락할 수 없도록 할 수도 있다. 국민일보가 데이터 분석업체 앱에이프에 의뢰해 받은 자료를 보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카테고리가 ‘데이트’로 분류된 앱의 지난달 월간 이용자 수는 지난해 말보다 65%가량 증가했다.


플래텀은 '지혜를 나누는 공간(Plat+um)' 이라는 의미로, 창업자들이 뜻을 세우고 비즈니스를 추진하도록 지혜를 전하고 소통을 만들어가는 친구 같은 버티컬 매체를 지향합니다. 바이허 지아유안 네트워크 통계에 따르면, 춘절 연휴 동안 사용자가 앱에 접속하는 비율이 작년 발렌타인데이 대비 29.8%, 평균 사용 시간은 93%나 급증했다고 밝혔다. 설문조사에서 독신 남성의 50%, 미혼 여성의 33%가 코로나 19이후 외출에 제약이 생긴 뒤 외로움을 느꼈다고 답변했다. 코로나19로 산업 전반에 타격을 입었지만, 위기에서 반등한 비즈니스도 있다.


이어 마음에 드는 상대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51.1%), 주변 인맥을 통해 만날 수 없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44.7%), 빠른 시간에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다(20%) 등을 장점으로 손꼽았다. 지인 소개팅에 ‘부담’과 ‘한계’를 느끼는 2030세대가 데이팅 앱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더욱 큰 문제는 이러한 위험성에 청소년들이 무방비 상태로 놓여있다는 점이다.


"이런 앱은 매칭과 실제 데이트 사이에 가상 데이트를 도입합니다. 실제 만남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죠. 여전히 궁극적 목표는 사람이 실제로 만나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코 조교수는 "VR의 몰입감이 현재 일부 사용자의 부정적 경험을 증폭시킬 것"이라고 말한다. 데이팅 앱에서 타인의 친밀한 성적 접근을 거부하는 상황을 상상해 보자. 독일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틴더는 유사 앱이 1500개 이상 등록되며 급성장 중인 온라인 데이팅 시장에서 출시 이후 10년째 선두에 있으며 2022년에는 28억5천만달러의 매출이 전망된다.


코로나19로 자유로운 모임은 물론 외출도 제한된 상황에서 온라인 데이팅앱은 로맨틱 파트너를 찾고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 급부상했다. 온라인으로 파트너를 찾고 비디오 채팅으로 첫만남을 갖는 팬데믹 시대 데이트 방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틴더 프로필상 정체가 남성인 어느 한 사용자는 필자에게 “오래 사귄 여자친구와 격리 조치에 들어갔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소셜데이팅앱 1km, 틴더, 마카롱, 아만다 소셜데이팅 업체들이 유료 결제 서비스를 다양화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유료로 더 많은 이성을 소개받거나, 이성에게 인기를 높일 수 있도록 일종의 가이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2030 세대들의 지갑을 열고 있다. 소개팅앱 '차미'를 운영하는 큐피스트의 안재원 대표는 "꾸준한 인앱결제가 이뤄지는 모델은 게임과 데이팅앱이 유일하다"며 "데이팅앱의 유료 결제율은 10~25% 가량으로 게임보다 높다"고 분석했다. 모바일 게임은 소수의 고액 결제자가 매출의 대부분을 올리는 반면 소셜데이팅 서비스는 소액으로 유료 서비스를 즐기는 비중이 높다는 설명이다.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국내 소셜데이팅 서비스 현황을 보면 관련 업체는 170여개로 이들이 확보한 회원수는 330만명에 이른다. 해당 서비스 이용자 1인당 월 평균 지출액은 1만8398원으로 나타났다.


소셜 데이팅 앱이 현대 인류에게 보편적인 만남의 방식으로 등장했다는 것은 사람들이 점차 두 가지 약점을 모두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사에 따르면, 데이트 앱 사용자의 15% 가량이 중독 증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하루에 몇 시간씩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할애하고 있었다. 이 같은 현상은 이미 온라인에서 커플이 성사된 사람에게서도 나타났으며, 현실에서 커플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도 데이트 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라고 물었을 때 '일하고 집에 와서 씻었어요'라고 대답만 하고 또 상대방의 안위를 묻거나 혹은 다른 화젯거리에 대한 대화로 이어질 만한 단서를 전혀 주지 않는다면 그것도 단답형의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 남자의 말빨을 탓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여자 쪽에서 이런 식으로 나온다는 건 그냥 심심해서다. 당신에게 별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뜻이니 그냥 풀어주고 얼른 다른 사람 찾자.


핀켈에 따르면, 두 학생 간의 매력 정도를 규정짓는 데 실패했다고 말했다. 또, 데이팅 플랫폼의 합의 관련, 답변이 이루어지지 않은 의문 사항도 존재한다.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을 조작할 때, 이에 대응할 기관이 데이팅 앱을 제공하는 기업 내에 존재하기는 하는가? 인간에 대해 알아가는 공간이 아닌 슬롯머신과 같이 오락거리와 같은 공간이 된 데이팅 공간에서 실제 사용자에게 선택권이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확실한 동의 혹은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다수 데이팅 플랫폼이 개인 데이터를 마구 노출하는 상황에서 데이팅 사이트가 사용자의 동의 권한을 보호한다고 믿는 것이 최선이라는 문제가 존재한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를 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오피 오피 모음 오피사이트 오피 서울 오피사이트

Report this page